HOME > %uC720%uB7FD
DESTINATIONS - 북미
물 좋은 밴쿠버

맥주의 도시, 커피의 성지에서 수집한 로컬들의 최애 리스트.

 

 BREWERY 

 

스트라스코나 비어 컴퍼니

1 스트라스코나 비어 컴퍼니
개스타운 동쪽에 위치한 스트라스코나는 밴쿠버에서 가장 오래된 주거지역 중 하나다. 이스트 헤이스팅스와 캠벨 스트리트가 맞닿는 그 심장부에 수제 맥주 양조장 겸 펍인 스트라스코나 비어 컴퍼니Strathcona Beer Company가 있다. 오너인 팀 나이트의 양조 철학은 전통적이면서도 활력 넘치는 지역사회의 분위기를 담아내는 것. 덕분에 이곳에서 빚어내는 맥주 역시 프리미엄 필스너와 벨지안 골드 에일, 브리티시 IPA, 빈 라거 등 고전적이면서 국제적인 스타일이 주를 이룬다. 물론 세종, 레몬 라들러와 같은 계절 한정 맥주도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다. 추천 메뉴는 4종의 맥주를 조금씩 맛볼 수 있는 샘플러. 여기에 알렉스 카스웰 셰프의 피자를 곁들이면 밴쿠버의 뜨거운 밤이 막 시작된다.
LOCATION 895 E Hastings St, Vancouver, BC
TEL +1-778-379-9050
WEB www.strathconabeer.com

 

 

봄버 브루잉
봄버 브루잉

2 봄버 브루잉
하키와 우정, 그리고 맥주. 봄버 브루잉Bomber Brewing에 대한 정의는 사실 이 세 단어로 충분하다. 침침한 테이스팅 룸의 벽면 구석구석 하키 선수며 경기 관련 사진들이 가득하고, 바 정면의 스크린을 통해 하키 경기가 쉴 틈 없이 중계된다. 구석진 바 테이블을 선호하는, 마치 친구 집에 놀러 와 하키 중계를 보며 맥주를 즐기는 듯한 단골 손님들의 분위기도 인상적이다. 실제로 봄버 브루잉은 하키를 함께한 3명의 친구가 의기투합해 만든 수제 맥주 양조장이다. 2014년 오픈한 이래 꾸준히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지만, 그 양조 실력만큼은 이미 도시의 애호가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하다. 대표 맥주는 2017 브리티시컬럼비아 비어 어워즈 수상작이기도 한 봄버 필스너와 봄버 페일 에일.
LOCATION 1488 Adanac St, Vancouver, BC
TEL +1-604-428-7457
WEB www.bomberbrewing.com

 

 

그랜빌아일랜드 브루잉

3 그랜빌아일랜드 브루잉
적어도 그랜빌아일랜드를 탐험하는 여행자라면 이곳을 그냥 지나치기는 어렵다. 1984년 캐나다 최초의 마이크로 브루어리로 문을 연 그랜빌아일랜드 브루잉이다. 그간 여러 차례 오너가 바뀌며 회사가 확장돼 현재 메인 양조장은 켈로나로 옮겨간 상태지만, 그랜빌아일랜드에 있는 본사 건물만큼은 지금도 제자리를 지키며 소량의 맥주를 꾸준히 생산하고 있다. 양조장 탭 룸에 들르면 아일랜드 라거나 잉글리시 베이 페일 에일 등 비교적 익숙한 스타일의 맥주 외에도 프레이저밸리산 꿀을 넣은 사이프러스 허니 라거, 메이플 시럽을 가미한 메이플 쉑 크림 에일 등 그린빌아일랜드 브루잉만의 독창적인 생맥주를 골고루 맛볼 수 있다. 즉석에서 브루어리 투어 신청도 가능하다.
LOCATION 1441 Cartwright St, Vancouver, BC
TEL +1-604-687-2739
WEB www.gib.ca

 

 

 DISTILLERY 

 

아르티장 사케메이커

1 아르티장 사케메이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에서 거둔 쌀로 사케를 만드는 장인이 있다. 1990년대 후반 일본에서 건너온 마사 시로키가 그 주인공이다. 그가 2007년 그랜빌아일랜드에 설립한 아르티장 사케메이커Artisan SakeMaker는 캐나다 최초의 프리미엄 사케 양조장으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고, 여러 주류 어워드에서 주목받으며 입지를 굳혔다. 현재 이곳에서 생산하는 준마이 사케 브랜드는 ‘오사케Osake’. 프레이저밸리산 쌀로 빚어낸 르네상스와 전통적인 준마이 나마겐슈, 가볍고 청량한 준마이 스파클링 사케 등 7종의 사케를 선보이는데, 그랜빌아일랜드에 위치한 매장을 방문하면 오사케의 여러 제품을 직접 시음해볼 수 있다. 사전 예약자에 한해 양조장 투어도 진행한다.
LOCATION 1339 Railspur Alley, Vancouver, BC
TEL +1-604-685-7253
WEB artisansakemaker.com

 

 

더 리버티 디스틸러리

2 더 리버티 디스틸러리
그랜빌아일랜드 브루잉이 밴쿠버 맥주 애호가들의 성지라면 더 리버티 디스틸러리는 증류주 마니아들을 위한 최고의 명소다. 2010년 그랜빌아일랜드에 둥지를 튼 이후 보드카와 진, 위스키 등 다양한 프리미엄 로컬 주류를 제조해왔는데, 어떤 제품이든 100퍼센트 브리티시컬럼비아주에서 생산한 최고급 유기농 곡물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 앤티크풍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우아한 라운지에서 시그니처 칵테일을 즐기거나 선호하는 주종의 테이스팅 플라이트를 골라 조금씩 맛볼 수 있다. 물론 증류소 가이드 투어를 신청해 여러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것도 좋다. 투어는 10명으로 제한되며, 워낙 인기가 높으니 최소 일주일 전에는 예약할 것을 권한다.
LOCATION 1494 Old Bridge St, Vancouver, BC
TEL +1-604-558-1998
WEB www.thelibertydistillery.com

 

 

오드 소사이어티 스피리츠
오드 소사이어티 스피리츠

3 오드 소사이어티 스피리츠
밴쿠버 동쪽 항구지대에 자리한 오드 소사이어티 스피리츠Odd Society Spirits는 실험정신이 강한 증류소다.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양조 및 증류를 공부한 고든 글랜즈가 고향으로 돌아와 아내와 함께 설립한 곳인데, 오래된 증류의 전통에 신대륙의 재료와 독창성을 결합해 다양한 주류를 소량 생산한다. 이스트 반 보드카와 월플라워 진 등 증류소라면 어디서나 내놓는 주종은 물론 남다르고 독점적인 제품 역시 꾸준히 개발 중이다. 이를테면 이곳의 크렘 드 카시스는 과거 벨기에 국왕 레오폴드 3세의 개인 요리사였던 에르브 마르탱 셰프의 비법으로 제조한 것. 태생은 위스키에 가깝지만 오크 통에 숙성시키지 않아 투명한 빛깔을 띠는 몬그렐도 마니아라면 꼭 맛봐야 할 술이다.
LOCATION 1725 Powell St, Vancouver, BC
TEL +1-604-559-6745
WEB www.oddsocietyspirits.com

 

 

 CAFE 

 

네메시스 커피

1 네메시스 커피
최근 밴쿠버에서 가장 핫한 카페는 빅토리 스퀘어 맞은편의 네메시스 커피Nemesis Coffee다. 본래 로컬 잡지를 만들려던 친구들이 의기투합해 2017년 문을 열었는데, “문화를 창조하는 커피”란 모티브 아래 커피와 음식, 문화를 제공하는 카페를 지향한다. 식물과 디자인 소품이 어우러진 세련된 인테리어도 돋보이지만, 더욱 호평받는 건 커피 맛. 베를린의 ‘파이브 엘리펀트’나 오슬로의 ‘테일러 & 요르겐’, 토론토의 ‘파일럿 커피 로스터스’, 코펜하겐의 ‘에이프릴’ 등 세계 유수의 로스터리 및 커피 브랜드와 적극적으로 제휴를 맺어 최상의 원두를 공급받는 것이 특징이다. 샐러드와 토스트, 샌드위치를 비롯한 여러 브런치 메뉴의 수준도 무척 높다.
LOCATION 302 W Hastings St, Vancouver, BC
WEB www.nemesis.coffee

 

 

넬슨 더 시걸
넬슨 더 시걸

2 넬슨 더 시걸
가벼운 브런치에 맛있는 커피 한잔을 곁들이고 싶을 때, 밴쿠버 사람들은 개스타운으로 향한다. 이들의 최종 목적지는 넬슨 더 시걸Nelson the Seagull. 남아공 출신인 오너 남매가 자신들의 우상 넬슨 만델라의 이름을 따서 오픈한 카페다. 내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건 빈티지한 인테리어와 테이블마다 가득 들어찬 인파. 언제 방문해도 늘 손님이 많은 핫 플레이스라 합석은 기본이다. 일대의 다른 어떤 카페보다 브런치의 인기가 압도적이며, 각종 커피와 홈메이드 베이커리 메뉴의 구성 역시 남부럽지 않다. 밴쿠버에 거주하는 프리랜서나 크리에이터들, 더불어 아보카도 토스트(이곳의 시그니처 브런치 메뉴다)가 먹고 싶은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
LOCATION 315 Carrall St, Vancouver, BC
TEL +1-604-681-5776
WEB www.nelsontheseagull.com

 

 

리볼버 커피
리볼버 커피

3 리볼버 커피
리볼버 커피Revolver Coffee는 밴쿠버의 커피 애호가들이 유독 아끼는 카페다. 공간이 아담한 데다 좌석 수도 많지 않지만, 테이크아웃 비율이 높아 카운터 앞이 늘 북적거린다. 단골들이 꼽는 리볼버 커피의 가장 큰 장점은 북미 여러 지역의 최상급 로스터리에서 공수한 원두가 다양하게 구비돼 있어 선택의 폭이 무척 넓다는 것. 이를테면 1월 넷째 주의 리스트는 캘거리의 ‘필 & 세바스티안’과 포틀랜드의 ‘하트’, 밴쿠버의 ‘매치스틱’ 등 총 6곳에서 볶아낸 원두 15종이었다. 커피 하나에 집중하고 온 힘을 쏟는 터라 식사 대용이라 할 만한 메뉴는 딱히 없지만, 로컬들에게 가히 ‘최고’라 평가받는 커피 케이크나 머핀, 쿠키 등을 곁들여 즐길 수 있다. 놀랍게도 일요일에는 문을 닫는다.
LOCATION 325 Cambie St, Vancouver, BC
TEL +1-604-558-4444
WEB revolvercoffee.ca

 

 

퍼시픽 커피 로스터스

4 퍼시픽 커피 로스터스
개스타운이 밴쿠버 카페들의 최대 격전지이긴 하지만, 현지인들의 아지트는 사실 어느 동네에나 숨어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다운타운 중심부에서 하나를 꼽는다면 퍼시픽 커피 로스터스Pacific Coffee Roasters 카페. 근교 도시 델타에 위치한 퍼시픽 커피 로스터스의 직영 카페로 모든 원두는 품질 좋은 유기농 공정무역 커피만을 엄선한 뒤 본사의 로스터리에서 볶아 사용한다. 퍼시픽 커피 로스터스의 가장 차별화된 포인트는 사업 철학인 ‘어스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에서 엿볼 수 있다. 그 첫째가 커피로 얻는 이익의 5퍼센트를 비영리단체인 퍼시픽 스트림키퍼스 파운데이션에 기부하는 것, 둘째는 다른 5퍼센트를 고대 숲 보호 단체인 더 에인션트 포레스트 얼라이언스에 기부하는 것이다.
LOCATION 345 Robson St, Vancouver, BC
TEL +1-604-559-7856
WEB www.pcrrobson.com

 

 

프라도 카페
프라도 카페

5 프라도 카페
이 도시의 커피 문화에 남다른 공을 세운 형제가 있다. ‘49th 패럴렐49th Parallel’의 오너인 빈스 피콜로와 ‘프라도 카페 Prado Cafe’의 오너인 새미 피콜로 형제가 그 주인공이다. 형 빈스가 각지의 농장에서 품질 좋은 생두를 구매해 최적의 로스팅 기법을 연구하는 장인이라면, 동생 새미는 캐나다에서 가장 유명한 바리스타 중 한 사람. 무려 네 차례나 캐나디안 바리스타 챔피언을 차지하고, 월드 라테 아트 챔피언십과 커피 페스트 라테 아트 챔피언십을 석권한 그는 현재 밴쿠버에만 총 5곳의 프라도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카페의 식사 대용 메뉴를 확장한 ‘프라도 카페+키친’을 새로 론칭해 개스타운 한복판에 오픈하기도 했다. 49th 패럴렐의 원두를 사용한다.
LOCATION 100 W Hastings St, Vancouver, BC
TEL +1-778-379-4315 
WEB www.pradocafe.co

 

 

팀버트레인 커피
팀버트레인 커피

6 팀버트레인 커피
리볼버 커피에서 불과 몇 발짝 떨어진 곳에 또 하나의 명물 카페가 숨어 있다. 높은 천장과 원목 바닥, 거대한 통유리창이 멋스럽게 어우러진 팀버트레인 커피Timbertrain Coffee. 열차 좌석을 연상시키는 테이블 구조가 특히 인상적인 이곳은 세계 각지의 질 좋은 커피 농장을 엄선, 발굴한 뒤 생두를 공급받아 매장에서 직접 볶아내는 로스터리 카페다. 검드롭, 케냐 케루구야 키린야가, 캘리버 등의 시그니처 원두는 물론 각종 커피 도구를 함께 판매하며, 홈 브루잉이나 홈 에스프레소, 라테 아트 등 커피에 관한 클래스도 수시로 진행한다. 밴쿠버의 카페 중 최초로 니트로 콜드 브루(콜드 브루에 질소와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풍부한 거품을 살린 커피)를 선보인 곳이기도 하다.
LOCATION 311 W Cordova St, Vancouver, BC
TEL +1-604-915-9188
WEB www.timbertraincoffeeroasters.com

 

 

<2019년 2월호>


에디터 류현경
포토그래퍼 강신환
취재 협조
캐나다관광청 kr-keepexploring.canada.travel
밴쿠버관광청 www.tourismvancouver.com
비아레일 캐나다 www.viarail.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