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WHAT'S NOW
WHATSNOW
뉴욕 재래시장의 맛

로어이스트사이드의 상징 같은 에섹스 마켓이 긴 이야기를 품고 새롭게 태어났다.

 

에섹스 마켓

뉴욕을 찾은 여행자에게 로어이스트사이드Lower East Side는 ‘찾고 싶은 동네’ 목록의 아래쪽에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뉴욕에서 가장 사연 많은 곳 중 하나인 로어이스트사이드는 맨해튼 남동쪽, 이스트 빌리지 아래에 자리하며 소호, 차이나타운과 경계를 이루면서 윌리엄스버그 브리지를 통해 브루클린으로 이어지는 문 같은 곳이다. 이스트강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면 자유의여신상과 함께 가버너스 아일랜드와 엘리스 아일랜드라는 작은 섬이 보이는데, 이곳이 어쩌면 남다른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일 수 있다. 19세기 후반 유럽에서 많은 이민자가 새로운 기회와 자유를 찾아, 또 전쟁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왔을 때 가버너스 아일랜드에서 입국 통과 도장을 받아야 했다. 당시 입국이 허락되지 않은 이들은 엘리스 아일랜드에, 허락된 이들 중 노동자 대다수는 로어이스트사이드에 자리했다. 꿈을 따라온 가난과 함께 시작된 당시 모습은 가히 상상할 수 없는 삶의 형태 그대로 테너먼트 뮤지엄에 남아 있기도 하지만, 개발이 거듭되며 새 건물이 들어선 지금도 묘하게 당시의 기운이 느껴진다. 역사를 담은 장소들이 아직도 새 건물들 사이에서 건재하다. 그중 하나인 에섹스 스트리트 마켓Essex Street Market의 시작은 무려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888년 자신들이 생산한 농산물, 도축한 고기, 잡은 생선, 만든 음식 등을 카트에 싣고 나와 에섹스 거리에서 팔던 형태가 1940년 지붕 아래 마켓의 형태를 갖추었고 이후 오랫동안 ‘동네 재래시장’의 역할을 해왔다. 그리고 올해, 그 역사를 그대로 안고서 에섹스 스트리트 마켓이 건너편 새 건물에서 이름도 간단하게 에섹스 마켓으로 다시 태어났다. 그러니 이탈리아 마켓인 이탤리, 프랑스 마켓인 르 디스트릭트, 스페인 마켓인 리틀 스페인 등 최근 뉴욕에서 붐처럼 생기는 마켓과 에섹스 마켓은 그 시작점부터 다르다. 전자가 뉴욕에서 다른 나라의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면 에섹스 마켓은 뉴욕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새 에섹스 마켓에도 오랫동안 로어이스트사이드 사람들의 식탁을 맡아온 정육점, 식료품점, 베이커리 등의 에섹스 벤더들이 그대로 함께한다. 여기에 ‘로컬’을 강조하는 새로운 벤더들도 동참하고 있다. 로어이스트사이드의 역사를 느끼며 장을 봐도 좋고, 높은 천장에 채광 좋은 2층에 앉아 에섹스 마켓의 명물인 이탤리언 밥튀김 아란치니나 푸에블라의 타코 등을 먹어도 즐겁다. 어쨌든 세상에 시장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으니까.

 

 

뉴욕 감성을 풍기는 오래된 가게들
이 밖에도 100년의 역사 정도는 우스운 오래된 가게들이 로어이스트사이드를 든든하게 받치고 있다.

카츠 델리

카츠 델리
1888년 오픈한 이래 로어이스트사이드 이민자들의 모임과 끼니의 상징이었다가 이제 뉴욕의 상징이 됐다. 유대인 코셔 푸드인 이곳의 파스트라미 또는 콘비프 샌드위치를 못 먹어봤다면 뉴욕을 와봤다 할 수 없다. 얼마나 맛있었으면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에서 멕 라이언이 예스! 예스! 하며 오르가슴을 외쳤겠냐고.
LOCATION Katz’s Deli 205 E Houston St, NY

 

요나 시멜 크니시

요나 시멜 크니시
일단 크니시가 무엇인가 하면 으깬 감자나 양파로 속을 채워 넣은 페이스트리를 말한다. 1910년부터 이 집 크니시는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우디 앨런 등 유명 유대인을 포함해 많은 사람들의 ‘애착 빵’이 되어왔다. 요즘은 시금치, 양배추 등 여러 가지 속재료를 넣은 다양한 맛을 판다.
LOCATION Yonah Schimmel’s Knish 137 E Houston St, NY

 

러스 & 도터스

러스 & 도터스
1914년 폴란드 유대인 이민자들로부터 시작된 곳으로 훈제, 절임 생선뿐 아니라 캐비아, 바브카 같은 빵도 유명하다. 휴스턴 스트리트 본점에서는 식재료를 사거나 샌드위치 픽업만 할 수 있지만, 오차드 스트리트와 주이시 뮤지엄 내 카페에서는 훈제연어에 크림치즈를 발라 베이글에 끼워 먹는 식사도 즐길 수 있다.
LOCATION Russ & Daughters 179 E Houston St, NY

 


<2019년 9월호>


글 ·사진 이현수(뉴욕  통신원)
에디터 이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