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IP
TIP - TIP
녹색 비행

최근 항공업계에 친환경 바람이 거세다. 기내 플라스틱 사용 자제부터 탄소 배출이 적은 차세대 항공기 도입까지, 그 양상도 폭넓다.

 

이미지 설명을 넣어주세요

에미레이트항공
플라스틱 병을 100퍼센트 재활용해 만든 담요가 있다. 지난해부터 에미레이트항공이 장거리 노선 승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친환경 담요가 그 주인공. 플라스틱 병을 칩 형태로 다듬은 뒤 이를 폴라플리스 소재의 얇은 실로 만드는 최첨단 기술을 통해 제작한 것이다. 사실 에미레이트항공은 일찌감치 친환경 정책에 집중해온 항공사 중 하나다. 매년 그룹 차원에서 환경 리포트를 발행하고 항공기 래핑을 통해 야생동물 보호 메시지를 담아낸 한편, 알루미늄 캔, 플라스틱 및 유리병, 호일 같은 기내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프로그램을 펼쳐왔다. 최근 지속적으로 도입 중인 A380은 이러한 활동의 결정체라 할 만하다.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높은 연비를 바탕으로 이산화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며, 첨단 GP7200 엔진이 최대한도의 저소음을 실현한 항공기다.


델타항공
최근 델타항공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시작했다. 이미 델타 원 좌석에 제공하는 투미 어메니티 키트 세트의 불필요한 플라스틱 포장을 없앴고, 애틀랜타 본부 식당의 스티로폼 사용도 절감시킨 상태. 젓가락이나 포장지, 식기, 빨대와 같은 기내 및 클럽 라운지 제품 역시 대나무, 박달나무 등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으로 대체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5월에는 자사 직원의 유니폼을 교체하며 총 100만여 개의 폐기 대상 유니폼을 업사이클링 기업 룹트웍스에 기부하겠다고 밝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델타와 룹트웍스의 협업은 단 한 벌의 옷도 매립 및 소각하지 않는 방식이라 더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35만 파운드 이상의 폐유니폼을 기부했으며, 업사이클링 과정을 거쳐 백팩과 트래블 키트, 여권 커버, 액세서리 등으로 다시 태어났다.


아메리칸항공
1989년 업계 최초로 기내 재활용 프로그램을 도입한 아메리칸항공은 2015년부터 플라스틱 폼 컵을 모두 종이컵으로 교체했고, 2018년 11월부터는 기내용 플라스틱 빨대와 커피 스틱 대신 대나무 소재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지난 7월부터 모든 공항 라운지에서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중단한 한편, 커틀러리 물품도 전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제품으로 교체한 상태다. 최근 아메리칸항공에서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정책은 친환경 기재의 도입. 지난 11월 초 한국을 방문한 토마스 스크루비 아메리칸항공 한국-일본 영업이사에 따르면, 기종 평균 연령을 낮추면서 지구 온난화를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기재를 도입하고 있단다. 현재 인천-댈러스 노선에 투입한 보잉사의 787-9 드림라이너가 바로 그 친환경 항공기의 좋은 사례다.


캐세이패시픽항공
오는 2020년부터 탄소 중립성장을 목표로 하는 캐세이패시픽항공 친환경 정책의 핵심은 친환경 항공기의 도입이다. 그중에서도 지난 6월 처음 도입한 최신예 기종 A350-1000의 역할이 막중하다. 실제로 에어버스 A350은 타 모델보다 연료 소모가 25퍼센트 적어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전통적인 제트 연료 대신 바이오 연료와 같은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덕분에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 80퍼센트까지 줄일 수 있단다. A350-1000의 경우 이미 도입한 A350-900보다 더 많은승객을 수용하는 한편, 롤스로이스의 최신형 트렌트 XWB 엔진을 통해 한결 쾌적한 기내 환경을 조성해준다. 캐세이패시픽항공은 2014년 미국의 항공용 바이오 연료 제조사인 펄크럼 바이오에너지의 자본 투자사가 되었으며,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바이오 연료를 공급받을 계획이다.


베트남항공
베트남 국영 항공사인 베트남항공 역시 친환경 항공기 도입에 한창 분주하다. 그간 아시아에서 가장 젊고 현대적인 항공사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항공기 보유 대수를 늘리고 기종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주력해온 것과 같은 맥락이다. 특히 주목받은 것이 지난 11월독일 함부르크의 에어버스사로부터 인도받은 A321NEO. 베트남항공이 도입하기로 결정한 총 20대의 A321NEO 중 첫 번째 항공기이자 A320 시리즈 가운데 가장 큰 기종으로, 최신 엔진 및 샤크렛 윙팁 장치 등을 통해 연료 사용 효율을 높이고 소음과 CO2 배출량은 현저히 줄인 친환경 항공기로 이름 높다. 물론 이번 항공기 도입을 통해 베트남 항공업계 최초로 무선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도 큰 이슈 중 하나. 12월부터 승객들은 개인 전자기기를 통해서도 영화, 음악 등 방대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됐다.

 

 

<2019년 1월호>


에디터 류현경

자료 제공
델타항공 ko.delta.com
베트남항공 www.vietnamairlines.com
아메리칸항공 www.american-airlines.co.kr
에미레이트항공 www.emirates.com/kr
캐세이패시픽항공 www.cathaypacif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