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IP
TIP - TIP
항공기 밖 항공 서비스

지금 항공업계는 온갖 첨단 기술 개발에 한창이다.

비행기 안팎의 서비스가 날로 진화하고 있다.

 

마일리지가 전자화폐로 | 싱가포르항공

 

싱가포르항공

이젠 항공 마일리지도 디지털 화폐로 전환해 쓰는 시대다. ‘크리스페이’는 싱가포르항공이 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 컨설팅사 KPMG와 협력해 전 세계 항공사 최초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지갑 서비스다. 말이 어렵긴 해도 내용은 간단하다. 즉 싱가포르항공의 마일리지를 디지털 화폐인 크리스페이 마일리지로 변환해 싱가포르 내 여러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의미다. 변환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야 하며, 변환된 마일리지는 최대 6개월까지 결제 가능하다. 결제 시 최소 단위는 15크리스페이 마일리지(0.1 싱가포르 달러 상당이다). 향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사용자를 위한 편의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AR 기능으로 수하물 체크 | KLM네덜란드항공

 

AR기능

미리미리 확인하고 신경 써야 할 건 사실 위탁 수하물의 무게만이 아니다. 각 항공사마다 기내 반입 가능한 수하물의 크기가 미묘하게 달라, 아무 의심 없이 캐리어를 챙겨갔다가 공항에서 낭패를 보는 이들이 의외로 적지 않다. 지난 9월 KLM네덜란드항공이 공개한 애플리케이션 증강현실 서비스는 그래서 유용하다. KLM 애플리케이션의 AR 기능을 활성화시킨 뒤 카메라로 자신의 가방을 비추면, 기내 반입 가능한 최대 사이즈의 캐리어가 투명한 가상 이미지 형태로 덧입혀지며 이 가방이 반입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시켜준다. 단, KLM 애플리케이션의 AR 기능은 애플의 AR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현재 iSO용으로만 배포된 상태다.

 

 

항공권 by kakao | 루프트한자 독일항공

 

카카오

올 연말부터는 카카오톡으로도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루프트한자 그룹이 항공사 최초로 ‘항공권 by kakao’의 입점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항공권 가격 비교 및 예약, 결제 등이 가능한 서비스인데, 현재까지 몇몇 여행사만 제휴됐을 뿐 항공사의 참여는 전무한 상태. 루프트한자 그룹은 지난 4월 국내 최대의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오와 NDC 표준을 적용한 항공권 직접 판매 기술 제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루프트한자 독일항공 외에도 스위스항공, 오스트리아항공 등 루프트한자 그룹의 항공사 모두가 참여하게 된다. 좌석, 기내식, 기내 인터넷 등 부가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서비스 판매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수하물 수속도 셀프로 | 캐세이패시픽항공

 

캐세이패시픽항공

일찌감치 셀프 체크인을 끝내고도 매번 짐을 부치느라 공항 카운터의 긴 줄을 기다리는 것이 곤혹스러웠다면? 최근 캐세이패시픽항공이 도입한 셀프 서비스 백 태그를 눈여겨보자. 승객들이 굳이 카운터를 통하지 않고도 키오스크를 활용해 직접 수하물 태그를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의 3층 출국장 K 카운터에 위치한 6대의 캐세이패시픽항공 키오스크에서 이용 가능한데, 출력한 수하물 태그를 수하물 가방에 부착한 뒤 카운터의 직원에게 맡기기만 하면 된다. 이때 태그의 뒷면인 영수증은 반드시 분리해 보관할 것. 참고로 캐세이패시픽항공의 셀프 체크인 및 수하물 태그 출력 서비스는 출발 24시간 전부터 50분 전까지만 이용할 수 있다.

 

 

공항에서 CT 촬영 | 아메리칸항공

 

공항에서 CT촬영

체크인을 마치고 수하물까지 보냈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사실 본격적인 기다림은 공항의 보안 검색대 앞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번거롭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 줄을 서고 물건을 꺼내고 다시 담거나 재검사를 받는 과정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 다행히 앞으로는 공항의 보안 검색 풍경이 좀 달라질 수도 있겠다. 아메리칸항공이 TSA(미국교통안전청)와 협업해 뉴욕 JFK국제공항에 CT(컴퓨터 단층 촬영)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보안 검색 시스템을 시범 도입한 것. 보통 의료장비로 활용되는 CT 기술을 통해 탑승객의 소지품을 360도 회전 가능한 3차원 입체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즉,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보안 검색이 가능해진다.

 

 

<2018년 11월호>

 

에디터 류현경

자료 제공 루프트한자 독일항공 www.lufthansa.com 싱가포르항공 www.singaporeair.com
아메리칸항공 www.american-airlines.co.kr 캐세이패시픽항공 www.cathaypacific.com KLM네덜란드항공 www.klm.com/home/kr/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