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테마여행
TIP - 테마여행
지친 몸을 풀어주는 치유의 숲

시끄럽고 복잡한 도시에 지친 고단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숲. 치유의 숲은 전국 곳곳에서 사람들에게 힐링의 기운을 북돋아준다.

 

서귀포 치유의 숲

서귀포 치유의 숲
2016년 제주 서귀포 호근동, 한라산 자락에 조성된 치유의 숲은 제주의 식생이 잘 보존된 곳이다. 2017년 산림청이 주관하는 ‘아름다운숲전국대회’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10개의 숲길로 이뤄졌다. 해발 320~760미터 사이에 자리한 치유의 숲은 야자수 껍질을 엮어 만든 발 매트와 나무 길 등으로 산책로를 조성해 남녀노소 모두 편안하게 걷기 좋다. 입구의 방문자 센터부터 시작되는 약 1.9킬로미터의 길을 ‘가멍 오멍 숲길’이라 부르는데 이 길에서 나머지 9개의 길이 뻗어나간다. 건강측정실, 편백나무치유실, 산림치유 프로그램 및 숲길 탐방 등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LOCATION 제주 제주시 선덕로 23
TEL 064-740-6000~1

 

 

빛가람 치유의 숲

빛가람 치유의 숲
지난 5월 정식 개장한 빛가람 치유의 숲은 전남 나주시 산포면 산제리 산림자원연구소 내에 자리한 55만 제곱미터의 장대한 숲이다. 건강측정, 아로마테라피 체험이 가능한 산림치유센터, 숲체험장, 치유광장, 하늘광장, 치유숲길 등으로 구성되고 수목 882종, 3만 7000여 그루가 심어져 있다. 산림치유센터는 그동안 전남 산림자원연구소에서 추진해온 산림치유효과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최근 이곳에 무장애 나눔길을 조성하기로 결정, 교통 약자층도 활동 제약 없이 안전하게 맞춤형 산림복지 서비스를 받게 됐다.
LOCATION 전남 나주시 산포면 다도로 7
TEL 061-338-4250

 

 

금수산 치유의 숲

금수산 치유의 숲
충북 제천의 금수산 치유의 숲이 오는 2020년 본격 운영을 위해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비단을 수놓다’라는 금수산의 뜻처럼 수려한 계곡을 이용한 숲 치유 시설과 숲길이 잘 마련됐다. 산림은 경관, 피톤치드, 음이온, 산소, 소리, 햇빛과 같은 치유 인자들로 구성돼 있는데,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 요소를 활용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킬 수 있다. 특히 금수산 치유의 숲은 경찰, 소방관 등 고위험 스트레스에 노출된 직업군을 대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목적으로도 이용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숲 치유와 수水 치유 등의 프로그램을 유료로 운영할 예정이다.
LOCATION 충북 제천시 청풍면 학현소야로 590
TEL 042-719-4000

 

 

양평 치유의 숲

양평 치유의 숲
국립 양평 치유의 숲은 12킬로미터에 12개의 치유숲길을 조성한 623만 제곱미터 규모의 숲이다. 잣나무와 소나무, 낙엽송 등이 풍부한 경기도 양평의 산림자원을 활용했다. 치유숲길 외에도 건강증진센터, 온열치유실, 치유실, 치유움막, 숲속오두막, 통나무놀이숲, 풍욕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수도권과 가까워 도심에서 당일형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찾는다. 명상이나 숲 내음 테라피를 받는 슬로우드테라피, 가족숲속놀이, 아로마 손마사지를 받는 수호림테라피, 웃음치유, 건강박수가 포함된 숲속실버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LOCATION 경기 양평군 양동면 황거길 262-10
TEL 031-8079-7941

 

 

<2019년 10월호>


에디터 이지혜
포토그래퍼 전재호
자료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국립양평 치유의 숲, 전남산림자원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