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TINATIONS > %uC544%uC2DC%uC544
DESTINATIONS - 아시아
화롄, 절벽과 협곡이 만들어낸 비경

 

 

대리석 절벽 아래 산책

 

화롄, 절벽과 협곡이 만들어낸 비경

“타이완에 3000미터가 넘는 산이 몇 개인 줄 아세요?” 첩첩산중 아래 구불구불한 절벽 길을 달릴 때 가이드가 갑작스러운 질문을 던졌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답이 없다. 궁금해할 겨를이 없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누군가는 넋 놓은 표정으로 안개에 싸인 신비로운 산맥에 시선을 빼앗겼고 누군가는 긴장된 얼굴로 아찔한 해안 낭떠러지를 주시하고 있었다. 가이드의 질문에 대한 답은 ‘150여 개’다. 타이완은 전체 면적의 60퍼센트가 산이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국토의 대부분이 산지지만 타이완과 다른 점이 있다면 높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다는 한라산은 약 1950미터, 그런데 타이완은 전체 산봉우리의 평균 고도가 3000미터다. 우리나라의 3분의 1 남짓 되는 국토에 3000미터가 넘는 산만 150개가 넘는 데다 그 산들이 대부분 동부에 몰려 있으니 상상해보라. 이곳의 산세가 어느 정도의 풍경일지. 이토록 압도적인 고산들이 어깨를 맞대고 이어진 것이 타이완섬을 동서로 구분하는 중양산맥이다. 중양산맥의 최고봉은 슈구뤼안산秀姑巒山으로 해발 3833미터에 달하고 중양산맥에서 뻗어나온 위산산맥玉山山脈은 3952미터로 동북아시아를 통틀어 최고봉이다. 우리가 향한 타이루거 협곡도 중양산맥에서 태평양 쪽으로 흐르는 격류가 만들어낸 비경이다. 타이루거 협곡은 화롄현에 위치한 국가공원이다. 타이완 동부 중앙에 위치한 화롄현은 서쪽은 중양산맥, 동쪽은 태평양에 접해 있다. 면적은 약 4628킬로미터로 타이완의 현 중에서 가장 크지만 대부분 산악지대이며 평지는 7퍼센트에 불과하다. 이 조용한 산골 마을에 전 세계 여행자들이 모여드는 이유는 딱 하나. 이곳, 타이루거 협곡太魯閣國家公園 때문이다. 대리석으로 이루어진 타이루거 협곡은 면적만 920제곱킬로미터, 화롄 땅덩어리의 약 5분의 1에 해당한다. 400만 년 동안 물과 바람이 빚어낸 타이완 최고의 자연경관이자, 해발 2000미터가 넘는 험준한 산들에 둘러싸인 동부 최대의 계곡이기도 하다.

 

협곡으로 들어서면 19킬로미터 이상 이어지는 대리석과 화강암 기암절벽, 높이 200미터가 넘는 대리석을 포함해 절리, 단애, 변성암 등 살아 움직이는 듯한 독특한 암석들을 만날 수 있다. 그날은 비가 왔다. 먹구름이 잔뜩 낀 어둑한 하늘 탓도 있지만 억세고 험악한 인상의 바위들도 무거운 분위기에 한몫했다. ‘타이루거’란 원주민 말로 ‘웅장하다’라는 뜻이다. 전체를 다 둘러보려면 10시간이 넘게 소요될 만큼 거대한 몸뚱이는 둘째치고, 뒷목이 뻐근할 만큼 고개를 쳐들어야 간신히 끝자락이 보이는 대리석 절벽은 웅장하다 못해 묘한 울렁거림까지 느껴진다. 협곡의 대리석 양은 타이완 전체가 25년간 먹고살 수 있을 정도라고. 100미터 높이의 주이루錐麓 대절벽을 마주할 수 있는 옌쯔커우(중국어로 제비라는 뜻이다)에서 츠무교慈母橋까지의 코스는 협곡의 최고 절경으로 꼽힌다. 울퉁불퉁 튀어나온 거친 바윗길을 지나오니 왼쪽 돌벽에 빨간 글씨로 새겨진 제비의 인삿말이 보였다. “제비가 당신을 환영합니다.” 오른쪽으로는 구불구불 휘어진 대리석 절벽이 시야를 가로막고 섰다. 이 절벽에는 희한하게도 작은 구멍이 숭숭 뚫려 있다. 거센 물살에 침식되어 생긴 것인데, 여기에 제비가 날아들어 둥지를 튼다고 한다. 절벽 아래에는 석회가 섞인 뿌연 물줄기가 흐르고 있다. 옥빛 계곡을 따라 회색빛 대리석이 뭐라고 형용할 수 없는 무늬를 그리며 끝도 없이 이어진다. 희미하게 들려오는 새소리, 숲을 머금은 축축한 공기, 온 시야를 압도하는 대리석의 향연. 한참을 가만히 서서 이 멋진 세계에 파묻힌 순간을 온몸으로 음미했다.

 

타이루거 협곡

LOCATION 972花蓮縣秀林鄉富世村富世291號

WEB www.taroko.gov.tw

 

 TIP  화롄 기본 정보

면적 4629제곱길로미터

인구 약 33만 명(2014년 기준)

가는 법 타이베이 메인 기차역 혹은 타이베이 송산 공항에서 화롄으로 간다. 기차는 3시간, 비행기는 1시간 소요된다. 화롄 공항에서 기차역까지는 택시로 약 10분, 기차역에서 타이루거 협곡까지는 택시로 약 30분 소요된다.

 

 

 

<2018년 10월호>

 

황지연(프리랜서)

사진 전재호

취재협조 타이완관광청 www.putongtaiwan.or.kr

에디터 여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