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TINATIONS > %uBD81%uBBF8
DESTINATIONS - 북미
퀘백 도시 산책자를 위한 안내서
퀘벡 시티엔 ‘북미에서 가장 예쁜 거리’로 뽑힌 프티 샹플랭을 비롯해 걷고 싶은 거리가 꽤 많다. 프랑스보다 더 프랑스 같은 구시가지, 케베콰들의 데이트 코스 생 장 거리를 산책하는 법.

프티 샹플랭거리
북미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로 선정된 프티 샹플랭거리. 기욤은 이 거리에서 선물 쇼핑을 즐겼다.
LOCATION LIST

칼레슈
LOCATION Place d’Armes, Quebec
TEL +1-418-683-9222
WEB calecheduvieuxquebec.com

요새 박물관
LOCATION 10 Rue de Sainte-Anne, Quebec
TEL +1-418-692-2175
WEB http://www.museedufort.com

위르쉴린 수도원 박물관
LOCATION 18 Rue Donnacona, Quebec
TEL +1-418-694-0694
WEB http://www.museedesursulines.com

노트르담 대성당
LOCATION 16 Rue de Buade, Quebec
TEL +1-418-692-2533
WEB notredamedequebec.org

승리의 노트르담 교회
LOCATION 32 Rue Sous Le Fort, Quebec
TEL +1-418-692-1650
WEB notredamedequebec.org

라 메종 스미스
LOCATION 23 Rue Notre-Dame, Quebec
TEL +1-581-742-6777
WEB http://www.facebook.com/LaMaisonSmith

어퍼타운
로어타운
겨울에 구시가지를 산책하는 법

어퍼타운
퀘벡 시티의 배꼽, 다름 광장Place d’Armes에서 출발하자. 구시가지 어디에서나 보이는 퀘벡 시티의 랜드마크 샤토 프롱트낙 앞에 있다. 퀘벡 시티의 초석을 세운 사뮈엘 드샹플랭Samuel de Champlain의 동상이 있다면 제대로 찾은 것. 추위가 진절머리 나게 싫다면 구시가지를 한 바퀴 휘이 도는 칼레슈caleche로 산책하자. 따뜻한 담요를 갖춘 마차에 앉아 퀘벡 역사 지구를 프리뷰할 수 있다. 걷기로 결정했다면 먼저 샤토 프롱트낙의 남쪽에 위치한 테라스 뒤프랭에서 살얼음 낀 세인트로렌스 강을 감상해보자. 수면 위로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물안개 덕에 강이 북극해의 스산한 바다처럼 보인다. 캐나다에서 역사가 가장 깊은 도시 퀘벡 시티의 지난날을 디오라마로 보여주는 요새 박물관Musee du Fort, 거리의 화가들을 만나는 생 탄 거리Rue de Sainte-Anne, 1639년에 세워진 위르쉴린 수도원 박물관Musee des Ursulines 등은 굳이 찾으려들지 않아도 쉽게 눈에 띈다. 다른 곳은 몰라도 노트르담 대성당Basilique Cathedrale Notre Dame은 지나치지 말 것. 북미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으로 사뮈엘 드 샹플랭이 1633년에 세웠다. 지금의 모습은 1647년에 재건된 것으로 파사드를 제외하고는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겨울의 듀빌 광장Place d’Youville에 특출난 볼거리는 없다. 거리의 예술가들이 추위때문에 집으로 숨어들었기 때문. 구경거리는 퀘벡 사람. 작은 스케이트 링크에서 제 스케이트를 가져와 시간을 보내는 소년들, 두 손 맞잡고 러브 스토리를 찍는 연인들. 물론 그 빙판은 당신에게도 공짜다. 스케이트 한 켤레 빌려 낭만적인야간 스케이팅을 즐겨볼 것.

로어타운
아랫마을엔 퀘벡 구시가지에서 가장 어여쁜 길, 프티 샹플랭 거리Rue du Petit Champlain가 있다. 2014년 미국의 한 매체에서 ‘세계에서 가장 예쁜 거리’ 1위로 꼽았을 만큼 명불허전의 미모를 자랑한다. 낡은 집을 개조한 상점에선 주로 선물이나 기념품을 살 수 있다. 프티 샹플랭 거리의 북쪽으로 향하면 루아얄 광장Place Royale에 닿는다. 이곳에도 ‘노트르담’이라는 이름을 가진 건축물이 있다. 승리의 노트르담 교회Eglise Notre-Dame des Victoires. 이 앞에서 대부분의 가이드가 성당의 역사보다 먼저 읊는 대사가 있다.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 보셨죠? 마지막 장면의 무대가 바로 이광장과 교회예요. 여기에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톰 행크스에게 붙잡혔죠.” 퀘벡 사람들이 이 성당을 좋아하는 이유는 역사 때문. 승리의 노트르담 교회는 1688년 일어난 영불 전쟁에서 프랑스의 승리를 기념하기위해 세워졌다. 단아한 석조 건축물안으로 들어서면 개선 장군 마르키가 타고 온 함선 르 브레제Le Breze의 모형이 걸린 천장, 루벤스의 작품 <십자가에 들어 올려지는 예수> 등을 만난다. 광장 북쪽, 퀘벡 역사의 주요 인물, 계절적 특성, 생산품 등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5층 규모의 프레스코화 <퀘벡 사람들의 벽화La Fresque des Quebecois>에서 기념사진 한 장을 남긴 후 다시 광장으로 돌아올 것. 루이 16세의 동상이 응시하고 있는 카페테리아 라 메종 스미스La Maison Smith에선 퀘벡 전통 간식, 메이플 태피maple taffy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맑고 찬 눈에 메이플 시럽을 부은 후 막대로 돌돌 말아 먹는 천연 사탕이다. 메이플 시럽의 풍미가 진하게 담긴 메이플 라테도 추위를 녹이기에 그만.

브륄르리 드 카페 드 퀘벡
에리코
생 장 거리에서 케베콰처럼 놀기

브륄르리 드 카페 드 퀘벡
퀘벡의 커피 문화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곳. 브륄르리 드 카페 드 퀘벡Bruleriede Cafe de Quebec은 ‘퀘벡의 커피 볶는 집’이라는 뜻이다. 1982년 생 장 거리Rue Saint-Jean에 문 연이래 신문, 잡지가 꼽는 ‘퀘벡 최고의 카페’ 리스트에 늘 이름을 올린다. 지지와 인기 비결은 역시 커피 맛. 아프리카, 중미,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공수하는 60여 종의 원두를 다룬다. 그중 20여 종은 산지 농장에서 직접 가져오는 스페셜티 커피. 매장의 원두는 모두 자체 로스터리에서 전문 로스터가 직접 볶아서 낸다.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미디엄 로스트’ 원두로 내린 커피가 베스트셀러. 카페 한쪽에선 로컬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관광객보다는 원두를 사기 위해 들르는 단골들이 더 많다.

OPEN 오전 7시 30분~오후 8시(목, 금요일은 9시까지), 토, 일요일 오전 9시~오후 5시
LOCATION 575 Rue Saint- Jean, Quebec
TEL +1-418-529-4769
WEB www.bruleriedecafe.com

에리코
생 장 거리를 달콤한 향으로 물들이는 초콜릿 상점. 1987년 쇼콜라티에 에릭 노르망이 생 장 바티스트Saint-Jean Baptiste 지구에 문을 열었다. 창의적인 레시피의 다양한 초콜릿을 비롯해 쿠키, 브라우니, 컵케이크, 아이스크림, 핫초코 등을 선보인다. 파리에서 활동한 쇼콜라티에 세드릭 알리안, 에릭 루이네가 지난해부터 합류해 에리코Erico의 맛을 책임지고 있다. 상점 왼편에는 초콜릿의 역사를 둘러볼 수 있는 초콜릿 박물관도 자리했다. 카카오에서 초콜릿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비디오 영상, 초콜릿 제조 도구, 눈을 사로잡는 빈티지 초콜릿 패키지 등 볼거리가 다양하다. 송로버섯 초콜릿, 캐러멜 초콜릿, 미니 컵케이크가 인기 메뉴. 바람이 찰 때 핫초코 한잔하며 쉬어 가기 좋다.

OPEN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목, 금요일은 오후 9시까지)
LOCATION 634 Rue Saint-Jean, Quebec
TEL +1-418-524-2122
WEB www.ericochocolatier.com

호빗 비스트로
에피세리 유로팽
호빗 비스트로
퀘벡 시티에서 만난 로컬들에게 맛집을 추천해달라고 했다. 그들의 리스트에 호빗 비스트로Hobbit Bistro는 빠진 적이 없다. 이유는 심플했다. “맛있고, 분위기 좋고, 가격도 괜찮아.” 호빗 비스트로에선 아침부터 저녁까지 때에 맞는 메뉴를 선보인다. 브런치와 점심으로는 퀘벡에서 생산한 치즈 컬렉션, 수프, 파스타, 버거류가 인기. 미식가들을 사로잡은 메뉴는 크랜베리와 오렌지 콩포트 혹은 사과와 비트 샐러드를 곁들인 오리 콩피, 프렌치 어니언 수프다. 1846년에 지어진 저택을 개조해 꾸민 우아한 인테리어 덕에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가 높다. 여름엔 야외 테라스에서 낭만적인 식사를 즐기려는 연인들로 문전성시.

OPEN 월~금요일 오전 8시~오후 10시, 토, 일요일 오전 9시~오후 10시
LOCATION 700 Rue Saint-Jean, Quebec
TEL +1-418-647-2677
WEB www.hobbitbistro.com

에피세리 유로팽
‘메이드 인 유럽’ 제품을 살 수 있는 식료품점. 1958년에 문 연 생 장 거리의 터줏대감이다. 초콜릿, 캔디, 과자, 차, 커피, 각종 소스 및 양념은 물론 주방 소품 등의 공산품도 판매한다. 이탈리아 출신의 주인 덕에 이탈리아 브랜드를 특히 다양하게 갖췄다. 퀘벡 사람들은 장을 보기 위해, 여행자는 쇼핑을 위해 찾는다. 에피세리 유로팽Epicerie Europeenne의 베스트셀러, 치즈 코너도 놓치지 말자. ‘치즈 천국’이라는 별명을 가진 도시답게 다채로운 풍미의 질 좋은 로컬 치즈를 선보인다. 퀘벡에서 생산된 아이스 와인과 함께 즐기길 추천한다. 창가의 스탠딩 탁자에서 정통 이탈리아 스타일의 파니니 샌드위치에 차와 커피를 곁들여 간단히 요기할 수 있다.

OPEN 오전 9시~오후 6시(목, 금요일은 오후 7시, 토, 일요일은 오후 5시까지)
LOCATION 560 Rue Saint-Jean, Quebec
TEL +1-418-529-4847
WEB www.epicerie-europeenne.com

리브레리 생 장 바티스트
중고 책과 커피, 차, 말이 담배가 있는 헌책방. 18세기부터 21세기 사이에 출간된 1000여 권의 중고 책을 다룬다. 과학, 인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갖췄지만 문학 도서가 가장 많다. 장 폴 사르트르, 빅토르 위고 등 고전 작가들의 초기 출간본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솔깃한 책이 있다면 창가와 바, 안채 곳곳의 의자와 테이블로 가져가 읽어도 된다. 다 읽은 책을 구매해야 할 의무는 없다. 리브레리 생 장 바티스트Librairie Saint Jean Baptiste가 젊고 가난한 예술가들의 살롱이 된 이유다. 단, 자리를 차지했을 땐 마실 것을 주문하는 게 예의. 로컬 허브티, 로컬 맥주, 커피 등 선택 폭이 넓다. 벽에는 지역 예술가의 미술 작품이 걸려 있다. 20~1백 캐나다 달러 안팎. 금요일 저녁엔 동네 북 클럽 모임이 열린다.

OPEN 오전 11시~오후 8시(목~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LOCATION 565 Rue Saint-Jean, Quebec
TEL +1-581-999-0951
WEB librairiesjb.com


<2015년 2월호>

에디터 류진
포토그래퍼 전재호
취재 협조 캐나다관광청 www.keepexploring.kr 퀘벡주관광청 www.bonjourquebec.com 퀘벡시관광청 www.quebecregion.com 델타항공 www.delt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