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OMESTIC - DOMESTIC TRAVEL
상상 이상의 상주

상주에 간다고 했더니 대부분의 사람이 반문했다. 거기 뭐가 있기에? 강과 산을 넓게 낀 풍요의 땅. 상주에는 우리가 모르는 많은 것이 있었다.

 

상주

“그렇게 일찍 출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같은 말을 몇 번이나 반복하던 상주시청 관광진흥과 직원의 말이 상주에 도착할 즈음에서야 이해됐다. 서울에서 2시간 30분이면 도달하는 경상도가 있다는 말을, 지도 앱을 아무리 돌려봐도 믿을 수 없어 아침 일찍 출발했다. 하지만 실제로 내비게이션이 알려준 시간에, 사실은 그보다 조금 더 빨리 상주에 도착했다. 6개 IC가 지나는 도시. 대한민국의 한가운데에 자리한 상주는 생각보다 매우 가까웠다.
지금껏 상주에 대해서 몰랐다. 아는 것이라고는 그저 곶감으로 유명한 도시라는 것. 고향에 내려갈 때마다 지나는 문경과 마주하는 것도 몰랐고, 상주시 낙동면 낙동리가 지금까지도 지명에 있을 만큼 낙동강의 기준이 되는 지점인 것도 몰랐다. 영남 내륙에서 가장 오래된 유적이 발견되기도 한 역사 깊은 도시이자 서울의 2배 면적에 단 10만 명이 거주하는 곳이라는 사실도 미처 몰랐다. “자전거로 전국 일주를 할 때 이곳에서 여정을 끝냈었죠.” 동행한 영상 감독의 말을 듣고서야 자전거에 최적화된 도로와 자전거박물관이 눈에 들어왔다. 서쪽으론 괴산과 보은, 옥천, 동쪽으론 예천과 의성, 아래로는 김천과 구미, 위로는 문경을 끼고 자리한 커다란 땅에 예상보다 일찍 도착했다.

 

 

상주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가는 길 
서울에서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해 호법 또는 증평 IC를 타면 2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무궁화호나 새마을호 열차를 이용해 상주역에 도착할 수도 있다.

 

평온식당

평온식당
몇십 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맛을 간직한 보리밥집. 푸짐한 나물을 넣어 비벼 먹는 보리밥의 맛이 생생하다.
LOCATION 경북 상주시 화서면 화령남6길 5
 

황토펜션 성주봉산방

황토펜션 성주봉산방
솜씨 좋은 주인장이 집과 카페는 물론 소품까지 모두 만든 그야말로 자연 친화적인 숙소이다.
LOCATION 경북 상주시 은척면 성주봉로 155-29
 

 

무양주택

무양주택
트렌디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젊은 카페이다. 70년 된 건물의 느낌을 살려 개조한 곳. 아궁이로 된 공간에서 맛있는 무화과 스콘을 먹어보길 권한다.
LOCATION 경북 상주시 동수1길 67
 

 

곶감공원

곶감공원
동화 속 연지네 집과 호랑이 조형물이 세워져 있는 곶감공원에서 매년 12월 말이면 곶감 축제가 열린다. 
LOCATION 경북 상주시 외남면 소은리 469
 

 

상주박물관

상주박물관
상주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 상설전시관, 기획전시실, 부대시설을 갖췄다.
LOCATION 경북 상주시 사벌면 경천로 684
 

 

상주 나드리 패스

상주 나드리 패스
상주박물관과 자전거박물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상주국제승마장의 승마 체험, 수상레저센터의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는 패스.
 

 


<2019년 11월호>


에디터 이지혜
포토그래퍼 전재호
취재 협조 상주시청 관광진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