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TINATIONS - 북미
LA 로드 트립 안내서

천사들의 길 위에서, LA 로드 트립①

LA를 차로 여행할 때 필요한 정보, 알아두면 좋은 길과 동네를 소개한다.

 

LA 로드 트립
LA 로드 트립

 

LA 로드트립의 주요 지역들

다운타운

① 다운타운
약칭 DTLA라 불리는 LA 경제, 정치, 문화의 중심지다. 도시 여행자가 머물기 좋은 힙한 호텔, 트렌디한 레스토랑, 나이트라이프와 아트 신의 최전방에 있는 문화공간을 비롯해 이 도시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구역까지, LA의 모든 것이 담겼다. 대부분의 여행자는 다운타운에서 머무는데, 도시의 중심이기에 물가는 다소 비싼 편이다. 패션 디스트릭트나 히스토릭 디스트릭트 같은 중심가는 시간당 10달러 이상으로 주차비가 비싸다. 단, 아트 디스트릭트의 경우 다운타운 외곽이라 아직은 주차비가 저렴한 편이다.

 

멀홀랜드 드라이브

② 멀홀랜드 드라이브
LA에서 로드 트립을 즐긴다면, 여행 첫날 방문하기를 권하는 도로다. 할리우드 힐이 개발되며 샌타모니카산맥을 따라 도시와 바다를 잇기 위해 만든 도로다. 즉, LA가 부흥하는 데 큰 역할을 한, 할리우드의 역사와 함께 발전한 곳이다. 구불구불하게 산등성이를 타고 올라가는 길에는 도시의 랜드마크인 ‘할리우드 사인’이며 LA 다운타운의 전망이 훤히 내려다보인다. 길이 좁기 때문에 주차 공간이 거의 없다.

 

선셋 대로

③ 선셋 대로
지금 LA의 힙스터들은 선셋 대로로 모인다. 길쭉하게 뻗은 대로로 이어지는 두 동네, 에코파크와 실버레이크로 향하기 위해서다. 젊은 셰프들이 운영하는 실험적인 레스토랑이나 비건, 유기농, 아시안 푸드 같은 미식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식당이 이곳에 모여 있다. 다운타운과 달리 주차 공간이 많고, 대로변에 주차할 경우 시간당 1달러 정도다. 단, 주차 표지판에 쓰여진 허용 가능 시간대를 잘 확인해야 한다.

 

멜로즈 애비뉴

④ 멜로즈 애비뉴
웨스트 할리우드와 맞닿은 멜로즈 애비뉴는 쇼핑의 거리다. 신진 디자이너의 패션 브랜드 숍이나 감각 좋은 편집 숍, 빈티지 숍이 거리를 메우고 있다. 여행자들에게 익히 알려진 동네로 골목마다 사진 찍기 좋은 벽화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한 블록씩 비켜난 페어팩스 애비뉴와 라브레아 애비뉴로 숍들이 옮겨갔는데, 페어팩스의 쇼핑센터 ‘더 그로브’가 로컬들에게도 인기다.

 

캘리포니아 1번 국도

⑤ 캘리포니아 1번 국도
많은 LA 여행자들이 캘리포니아의 맑은 햇살과 바다를 만나기 위해 이곳으로 향한다. ‘퍼시픽 코스트 로드’란 이름으로도 불리는 캘리포니아 1번 국도는 LA와 샌프란시스코를 해안을 따라 잇는 길이다. 바다를 따라 난 시원한 도로 풍경 감상도 좋지만, 이 길에 있는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해변 동네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재미있다. LA 시내에 비하면 주차도 수월하고 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LA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다운타운의 호텔

 

호텔 피게로아
호텔 피게로아

호텔 피게로아
1926년 문을 연 호텔 피게로아Hotel Figueroa는 처음엔 여성 전용 호텔이었다. 할리우드의 문을 두드리기 위해 찾아온 여성들의 안전을 지켜주고, 이들의 커뮤니티 공간이 되어주었다. 그런 호텔이 2014년 문을 닫고 4년간의 레노베이션을 통해 지난해 다시 문을 열었다. 그리고 다시 고풍스러운 모습과 과거 호텔이 해온 살롱 역할을 이어간다. 호텔 복도를 채운 아트 컬렉션이나 레스토랑과 바가 주요 공간이다. 특히 야외 풀장을 마주하고 있는 멕시칸 레스토랑 베란다는 저녁마다 모임을 갖는 이들로 붐빈다.
LOCATION 939 S Figueroa St, Los Angeles, CA 90015

 

에이스 호텔 다운타운 LA
에이스 호텔 다운타운 LA

에이스 호텔 다운타운 LA
1920년대 만들어진 유나이티드 아티스트 빌딩은 영화 스튜디오가 자리했던 곳이다. 화려한 석조 장식물이 달려 있는 스페인 양식의 건물로, 바로 옆엔 극장이 자리했다. 에이스 호텔 다운타운 LA는 이를 개조해 만들었다. 로컬리티를 보여주는 호텔인 만큼, 인테리어나 시설에 LA 브로드웨이의 이야기를 담았다. 그중 하나가 호텔 1층에 위치한 레스토랑 베스트 걸이다. 호텔 옆 극장의 첫 상영 영화의 제목을 이름으로 붙인 곳으로, 이탤리언을 베이스로 멕시칸과 아시안 푸드를 적절히 믹스한 창의적인 요리를 선보인다.
LOCATION 929 S Broadway, Los Angeles, CA 90015

 


 TRAVELLR’S TIP 
CAR RENTAL 국제운전면허증만 있으면 LA에서 차를 쉽게 렌털할 수 있다. 글로벌 렌터카 회사 허츠Hertz를 비롯해 LA 기반의 렌터카 회사 미드웨이 카 렌털Midway Car Rental 등에서 여행 전 온라인을 통해 미리 예약할 수 있다. 공항에서 차량 픽업이 가능한데, 각 터미널에서 렌터카 회사 사무실과 연결되는 셔틀버스를 수시로 운행한다. 차량을 픽업하기 전 꼼꼼히 상태를 살펴야 한다.
PARKING 도로에 있는 주차 공간에 주차를 할 땐 표지판을 잘 보아야 한다. 주차 가능한 시간과 최대 주차 시간이 적혀 있는데, 요일마다 시간이 다를 수도 있다. 주차장엔 요금을 정산하는 기계가 있는데, 주차 후 계산을 하는 것이 아닌 머물 시간을 설정해 미리 계산해야 한다. 이때, 카드만 계산이 가능하다. 시간이 적힌 영수증이 나오는 기계도 있는데, 이 영수증을 차량 앞쪽에 잘 보이도록 올려두어야 한다.
TOLL FEE ‘프리웨이Freeway’로 되어 있는 도로는 도로 요금이 없다. LA 도심을 다니다 보면 자주 이용하게 되는 국도 101번이나 국도 10번도 프리웨이이며, 해안가 도로인 ‘캘리포니아 1번 국도’도 프리웨이다. 만약 LA를 벗어나 다른 도시로 향한다면 요금 정산소가 없으니, ‘더 톨 로드즈The Toll Roads’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출발 전 혹은 지나간 이후에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2019년 11월호>


에디터 권아름
포토그래퍼 전재호
취재 협조 로스앤젤레스관광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