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OMESTIC - DOMESTIC TRAVEL
신新 목포유랑

그간 목포가 품어온 건 맛과 낭만뿐이 아니었다. 유달산 기슭의 원도심을 거닐며 굴곡진 항구도시의 역사, 아프고도 아름다운 풍경들을 마주했다.

 

목포

경사진 골목을 따라 낡은 가옥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 손바닥만 한 슈퍼엔 불량식품과 옛날 포스터가 가득하고, 연둣빛 포니 택시를 지나니 1980년대 교복 차림의 젊은 여행객들이 사진 찍기에 한창이다. 마치 시간이 멈춰 있는 듯한 풍경. 언젠가, 어떤 영화에선가 본 것도 같은 풍경. 여기는 늦여름이 우악스럽게도 버티는 남도 끝자락, 지금 목포에서 가장 뜨거운 관광지 중 하나인 ‘연희네 슈퍼’ 앞이다.
개인적으로는 목포를 맛의 도시라 각인한 지 오래다. 온갖 산해진미를 품은 바다와 평야, 철마다 쏟아지는 신선한 먹거리는 이 도시의 정교한 이정표와도 같았다. 온종일 먹고 또 먹어도 부족한 남도 미식가들의 성지. 최근 목포가 ‘레트로 여행지’로 뜨고 있다는 소식은 그래서 꽤나 인상 깊었다. 분주한 부둣가를 서성이며 ‘항구의 낭만’을 외치다 낙지탕탕이와 꽃게살비빔밥만 먹고 떠나도 여행자의 본분은 다한 거라 믿었던 이 도시에 언제부터 ‘힙하다’란 단어가 따라붙기 시작한 걸까. 유달산 자락에 국내 최장 거리의 해상케이블카가 개통한 9월, 추석 연휴를 고작 하루 앞두고 나는 끝내 목포로 향했다.

 

 

목포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가는 길 KTX를 타면 서울역에서 목포역까지 2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자가용으로 갈 경우,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된다. 4시간가량 소요된다.

 

유달산

유달산 목포9경 중 1경이자 목포의 상징과도 같은 장소. 정상부 곳곳에 운치 있는 정자가 자리하는데, 원도심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대표적 전망 포인트다.
LOCATION 전남 목포시 죽교동 산27-3

 

옥단이길

옥단이길 목포 개항 이후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조선인 마을을 관광 루트 테마 거리로 엮었다. 100년의 역사를 품은 채 목원동의 주요 명소 20곳을 연결한다.
WEB youth.mokpo.go.kr/tour/theme/okdan

 

연희네 슈퍼

연희네 슈퍼 1987년 6월 항쟁을 그린 영화 <1987>에서 주인공 연희가 살던 달동네 구멍가게의 촬영지. 촬영 당시 소품을 그대로 재현해 전시 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LOCATION 전남 목포시 해안로127번길 14-2

 

초원음식점

초원음식점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갈치 요리 전문점. 갈치찜과 꽃게무침덮밥이 대표 메뉴이며, 특히 갈치찜의 경우 목포 앞바다에서 잡아 올린 먹갈치만 사용한다.
LOCATION 전남 목포시 번화로 37-6

 

중화루

중화루 목포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집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 메뉴는 목포식 유니짜장인 중깐. 가는 면발의 부드러움과 짜장 소스의 진한 풍미가 일품이다.
LOCATION 전남 목포시 영산로75번길 6

 

초원음식점

독천식당 목포에서 낙지 요릿집을 찾으면 현지인 셋 중 둘은 추천하는 곳. 목포시가 인증한 목포 음식 명인의 집으로, 낙지육회탕탕이와 낙지비빔밥이 특히 인기다.
LOCATION 전남 목포시 호남로64번길 3-1

 

 

목포 원도심 레트로 여행 보러가기


<2019년 10월호>


류현경(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전재호
취재 협조 목포시청